[2023 작은도서관 책친구]-아차산아래작은도서관 놀자-책을 통한 창작활동과 쉼터
아차산아래작은도서관 놀자 (서울시 광진구)
서울 광진구 아차산아래작은도서관 놀자는 공공의 지원없이 후원으로 운영되는 사립 작은도서관입니다. 주민들이 직접 기금을 모아 보증금을 만들었고, 마을공동체 공간지원사업으로 공간을 조성했습니다. 동네 엄마들이 십시일반 자원활동으로 지킴이로 활동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놀자의 프로그램은 어떠한 도움없이 활동가들이 각종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자는 마을주민들이 책을 매개로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고, 아이들은 책을 보고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2018년엔 서울시 마을공동체상을 수상하였고 광진구 사립 작은도서관 운영평가시 매해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도서관입니다. 책친구 어린이 프로그램은 연령대에 따라 책을 매개로 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자 안에는 어린이작업실 모야라는 공간도 함께 있습니다. "어린이작업실 모야"는 일상에서 떠오르는 영감과 호기심을 손으로 표현해보는 '작업'을 위한 공간이고 여기서 아이들은 선생님이나 커리큘럼 없이, 스스로 자율적인 주체로서 하고 싶은 무언가에 대해 마음껏 시도하고 창작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의 위치는 지하철 5호선 아차산역에서 내려 주택가로 들어가 언덕을 올라 가다 보면 윗쪽에 위치하고 있어 동네 전경이 내다보이고 풍경이 아름다운 곳에 있습니다. 입구에서 계단을 올라가면 친구들이 비상구 설명을 재밌게 설명해서 눈에 띄었습니다.
<이야기 그림책>과 함께하는 무서운 이야기
9월 15일 책친구 주제는 호랑이와 관련된 옛이야기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주제도서 – 줄줄이 꿴 호랑이/ 권문희 글.그림/사계절
프로젝트 화면으로 연결하여 그림책을 읽고 옛이야기 중 호랑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연계도서를 더 찾아보고 이야기 나눠 보았습니다.
* 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를 눌러주세요.
https://naver.me/5jmdjzDW